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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명리학

하산 사주 명리학 5-2




+용신론

-용신의 정의와 일반론의 문제점 정의

용신 用神이란 팔자에 이로운 오행 五行을 말한다. 팔자내에 너무 과다해 세력이 한 쪽으로 쏠려 버리거나 혹은 힘이 너무 약해 적 세력들에게 공격을 당할 때 나에게 힘을 주는 오행으로서 팔자 내에 세력들의 균형을 맞춰주는 긍정적인 육친오행을 말한다. 약한 오행육친에 힘을 실어 대등하게 만드는 등의 이론이다. 일반 이론에서는 용신을 매우 비중 있게 다룬다. 필자도 용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용신이라 해서 명보다 우선시될 수는 없다. 마치 용신만 찾으면 모든 것을 해결 할 것처럼 설명하지만 용신이란 사실 약하거나 팔자 내에 그나마 힘이 있는 오행육친에 힘을 실어주는 것 뿐이다.생각해보라 팔자내의 심리가 무엇이 제일 강하겠는가, 당연히 과다한 육친오행이 강한 법이 당연하다. 하지만, 세력의 균형을 맞춰준다면 심리의 균형을 맞출 수는 있는 것이다. 즉, 용신이란 이런 조율을 맞춰주는 안정감이 되지만 모든 것의 이득을 챙겨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자칫 용신론을 크게 보게 된다면 원국의 장점 모두를 보지 못하며 운을 대조하는 용신만 쳐다보게 될 것이다. 용신도 중요하지만 팔자내의 모든 것들이 자신의 것 이라는 걸 잊어서는 않 된다. 가장 명리학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이론이며 잘못 된 자세로 혹은 잘못된 잣대의 지식으로 접근하게 되면 가장 많이 명리학을 포기하는 사람들의 단계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잘못된 지식은 버리며 서서히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희용기구한신 喜用忌仇閑神

용신의 종류에는 희신喜神 용신用神 기신 忌神 구신 仇神 한신 閑神이 있다.

희신은 용신에 힘을 주는 의미로서 쓰이지만 필자는 그저 용신 다음으로 좋은 오행육친이라고 표현한다. 용신이란 팔자내에 가장 유용히 도움을 주는 용신을 말하며 기신은 팔자내에 가장 좋지 않는 오행육친을 말한다. 구신이란 기신을 돕는 존재로서 좋지 않는 오행육친의 다음이라고 보면 되겠다. 한신이란 도움도 않되고 그렇다고 나쁘지도 않는 돌아다니는 오행육친이라고 보지만 언제든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진입해야 한다. 팔자내에 나에게 불 필요한 오행육친이란 없다. 요즘 타 인터넷 싸이트를 보면 시주 없이도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며 상담자를 꼬드겨 상담을 하는 싸이트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시주가 없이는 절대로 상담을 해서도 않 되며 상담을 재대로 취할 수도 없다. 그런 만큼 시주를 정작 모른다는 내담자가 있다면 어쩔 수 없이 상담을 할 수도 있겠으나 자신의 임의대로 내담자의 상담을 멋대로 계산해서는 절대 않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명리학의 문제에 벗어나 재대로된 자세부터 취하여 진입하여야 한다. 또한 이런 터무니 없는 상담법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지 않도록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

+용신을 찾는 방법

-용신을 찾는 방법은 6가지가 있다.조후용신법,억부용신법,병약용신법,통관용신법,전왕용신법,통관용신법이 있다. 억부 용신법은 적천수에서 크게 다루며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추세가 낮아지고 있다. 육친의 세력이 강하다면 그나마 있는 약한 세력이나 그나마 있는 발달 상대 세력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힘을 억제 시킨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난강망에서 주로 다루는 조후용신법이 중국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절기학에 근거를 두어 뜨거우면 시원하게 팔자가 춥다면 따뜻하게 이끌어 주는데에 있다. 가장 절기학이라 불리는 명리학을 잘 이해하는 용신법이다. 병약 용신법은 고립용신이라고도 부르는데 사방의 적에게 고립되어 공격당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고 통관 용신법은 강한 세력에 중심자가 되어 힘을 빼내어 강하게 맞춰주며 힘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용신이고 전왕용신은 종왕 용신이라고도 불러 강한 오행육친에 어쩔수 없이 용신으로 종 하게 되는 용신법이 되겠다.


+용신의 종류와 추출 방법

-조후용신법 (調候用神法)

용신법중에 가장 명리학과 대조를 잘 맞춘 이론으로 훌륭한 이론이라 손 꼽히며 필자가 가장 가까이 하는 용신법이다. 중국에서는 많이 사용 되었고 난강망에서 부터 이어진 맥의 이론이다. 추우면 따뜻하게 더우면 시원하게 하는 이 이론은 이것만으로도 나머지 용신 법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용신법이라 볼 수 있다. 이 용신법으로도 충분히 억부를 보며 통관을 보고 전왕을 보는 등 가장 이론적 타당성이 좋다. 라고 볼 수 있는 용신법이라 하겠다.


丙午癸壬

卯巳未未

위 팔자를 보게 되면 굉장히 더운 팔자라 볼 수 있다. 또한 未 토의 절기는 소서로서 굉장히 더운 토에 속한다. 그만큼 火가 들어가 있다고 보아야 하며 암장을 보아도 丁火가 들어 있는 만큼 매우 덥다. 위 경우 癸水와 壬水가 뜨거운 陽적 기질의 세력들과 대치를 하게 되는데 위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 水의 용신 用神이 되겠다. 위 경우에 卯木도 미약하나 火와 양 陽의 기질을 보인다는 걸 잊지 않길 바란다. 즉, 木火는 양 陽적 기질이 되며 金水는 陰적 기질이 되는 것이다. 음과 양의 대치로도 조후의 크기를 볼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이론이 되며 명리학 용신법 중에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자 한다.


-억부용신법 (抑扶用神法) 누를 억 抑자를 쓴다. 즉, 강하면 힘이 있는 타 세력으로 억누를 필요성을 강조 한다.힘이 약한 세력은 사용 할 수 없으며 그만큼 어느 정도 힘이 있는 세력을 쓰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甲甲庚乙

申卯寅丑

위 팔자를 보게 되면 木의 힘이 가장 강하며 다음이 金이 되겠고 土의 힘이 가장 미약하다.

위 경우 木을 공격하며 그나마 힘이 있는 金을 상대로 용신을 잡는 것이다.

나무가 강하면 도끼를 취하여 힘을 밀어내는 경우이다.

또한 힘이 그나마 있어야 하며 위 丑土처럼 힘이 없는 경우라면 木의 식상 食傷에 힘을 주어 木의 힘을 설기 시키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병약용신법 (病弱用神法) 고립 용신 법으로도 불리며 사주 내에 적 세력에 의하여 고립되거나 혹은 가장 약한 오행이 병약 용신이 된다. 필자는 고립용신이라고도 부르며 활용하며 중요시 다루는 용신법이다. 단점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그 사람의 심리적 단점을 보안 하는 대에 활용하기도 한다.

예)


甲辛

申亥

위 상태를 보면 甲木이 팔자내에 고립되어 공격당하며 亥水에 힘이 설기 되고 있다. 즉, 위 부위 甲木은 문제가 있으며 단점을 보일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그런 만큼 고립 용신으로 활용한다.

예)


辛丁丙丁

卯寅巳子

위 팔자의 火와 木이 너무 강하여 辛金을 주의에서 공격하며 타 세력들조차 힘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子수 조차도 火오행들로 덮여 있어 고립되어 있다. 辛金과 子水는 모두 고립되어 서로 힘도 약하여 병약 용신에 해당된다.


-통관용신법 (通關用神法) 오행육친을 개울가처럼 흐르게 힘을 흐르게 만드는 방법으로 오행의 상생으로 풀어내는 방법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예)


戊己乙乙

卯卯寅巳

위 팔자를 보면 木 이 가장 강하며 土와 대치 중에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火는 약하지만 존재 하며 이들의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 고로 위 팔자의 통관용신은 火가 되는 것이다. 위 팔자에서火는 木의 힘을 설기시켜 다시금 土에게 힘을 실어주니 土와 木은 대치할 수 있는 힘으로서 유지를 하는 모습이다. 이 시기 대운에서 火가 힘 있게 들어오는 것이 좋다.



-전왕용신법 (專旺用神法) 격국格局의 종격 從格과 비슷하며 세력이 강하여 이끌려 간다고 보면 된다. 종왕법 從旺法이라고도 한다.

예)


乙庚乙庚

申申酉申

위 팔자는 乙木이 庚金과 합을 하여 사라졌다. 또한 金의 힘이 매우 강하여 그만큼 어쩔수 없는 상황이 되어 金을 용신으로 본다. 하지만 필자가 종격 從格과 같이 매우 조심스레 다루는 점은 종격을 사용한다는 것은 애시 당초 어쩔 수 없이 타 육친오행에 힘에 의해 끌려갔다. 라는 의미가 된다. 그만큼 과다 하다. 라는 의미가 되며 단점은 부각 될 것이고 부정적 심리는 더 할 것이다. 또한 위처럼 합을 하여 사라지는 경우라면 木의 단편적인 심리는 더하고도 더하다. 육친은 말할 것도 없다. 즉, 조심과 신중을 더하여 용신을 잡아야 할 것이다. 만약 대운 大運에서 火의 세력이 힘 있게 들어온다면 金의 힘을 약화시켜 이롭게 작용은 되겠으나 그만큼 木의 힘은 더욱더 문제가 생겨 단점이 크게 부각 될 것이다. 이런 내담자를 상담한다면 반드시 단점을 잘 알려주고 행동요령과 심리에 대하여 잘 설명한 뒤에 천천히 대운으로 넘어가야 한다. 명심해야 할 것은 위의 금전용신 金專用神 말고도 이 밖의 전왕 종격 자체 모두가 부정적 심리를 크게 보이는 양상이 있으니 반드시 격국으로 보아 장점을 추출해 내 사용 해야 된다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고로 함부로 사용하지 않으며 심중에 심중을 더해 사용해야 하는 용신법 이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부여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격국용신법 (格局用神法) 육친을 보아 격을 잡고 용신으로 설정하는 방법으로 육친을 활용한다. 격국에서 설명한 것처럼 육친을 활용하여 해석하여 용신을 잡는다.

예)

丙甲甲丙

辰卯寅巳

위 팔자는 木의 세력이 강하며 三合을하여 매우 강해졌다. 하지만 육친으로는 食神이 힘이 있는 만큼 食傷을 용신 用神으로 쓰게 되는데 위 경우 신왕용식상격 身旺用食傷格 이 된다.

또한 土의 힘이 약한 만큼 활용하지 않는 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土는 편관 偏官에 해당한다.

예)


丙甲丙戊

辰巳午午


위 팔자는 식상 食傷이 매우 강하며 매우 신약 身弱한 팔자이다. 하지만 재성 財星의 힘이 있는 만큼 재성으로 힘을 실어주면 식상 食傷의 힘 또한 설기 시킬 수 있으므로 신약용식재격이 된다.(身弱用食財格)즉, 재성을 용신으로 활용한다.


위 용신 법 모두 활용하지만 조후로도 모두를 볼 수 있으며 그렇다고 해서 타 용신 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언제든 활용 하지만, 어떤 것은 매우 조심히 다루기도 하며 팔자 내에 시원하고 더운 온도를 잘 조절하는 것은 상담자의 몫이 된다. 또한 용신이라 하여 모든 것을 대신 해주지 않으며 용신은 용신대로 격국 용신은 격국 용신대로 격국은 격국 대로 내격은 내격대로 따로이 자신의 장점을 다들 지니고 있는 것이다. 어느 것도 불필요 한 것이 없으며 이것들이 1개라고 설정 할 수도 없는 만큼 상담에 바른 자세로 임하여 집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용신은 힘을 주어 장점을 만들어 주는 이론이니 만큼 이런 근거도 시대가 지나면 많은 내용이 변화하는 것이 맞다. 그만큼 언제나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내용을 추출해 명리학의 발전을 만드는 것이 현대에 가장 필요한 올바른 자세이다.+용신이 들어올 때 육친의 달라지는 모습

-비겁 용신이 들어오는 경우

동료애가 생기고 목표를 꿋꿋하게 끌고 가려 조직의 의견을 받아 드린다. 내적 사람들을 챙기며 주위와 소통이 원활 하다. 몸소 나서서 조직의 일을 처리하며 자신의 신념과 철학으로 큰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겨 내려 한다. 바라보는 시각이 여러 각도이며 나름 목표는 쉬이 풀리는 경우이다. 동료애가 강하고 주위를 도우려 노력하며 타인에게 도움을 주며 다시 은혜로 받기도 한다. 의지력과 끈기가 좋아 어떤 상황의 역경이라도 이겨내려는 의지가 문제를 풀어내기 매우 좋은 장점이 된다. 현명한 판단은 돌이켜 도움의 손길로 돌아오기도 한다. 가끔 찬스가 찾아오기도 하는데 문제를 잘 풀어간다면 큰 이득을 볼수 있다.


-식상 용신이 들어 올 경우

언변의 재주가 뛰어나져 가끔 이 경우 언론사나 방송매체 등에 띄게 되면 명예와 큰 재물을 얻기도 한다. 새로운 지식이나 새로운 것들의 재해석이나 발전 및 진보하려는 것들을 보게 되고 새로운 혁신을 꿈꾼다. 창작성이 뛰어나 조직에 혁신을 이끌어 내며 조직을 더욱 탄탄하고 단단하게 만드는데 한 몫 한다.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여 관심을 이끌어 내기도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이끌어 목표에 대한 도전 정신을 만들어 준다. 간혹 음식 장사에도 괜찮을때가 많다.

MC나 방송매체를 타거나,연애계 혹은 조직을 대표로 나아가 연설을 한다거나 기업의 광고를 한다면 큰 이득을 얻기도 하고 남성과 여성 모두 결혼을 하거나 독특한 사업을 펼치기도 한다.


-재성 용신이 들어오는 경우

승진,합격,당선등의 직업적 이득을 취하기도 한다.재물이 들어올 때도 있지만, 임상결과 뜬금없는 돈이 들어 오거나,취업을 하는 등 이득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그렇다 해서 모두 재물로 크게 볼 수는 없는 것이다. 일반론에서는 재성을 크게 돈으로 보고 돈이 들어온다. 라고 해석을 하지만 임상결과는 전혀 타당하지 않다. 오히려 꿋꿋한 의지로서 아끼려는 재물 욕이 강해져 재물이 모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은 사람마다의 차이처럼 팔자마다의 차이이다.

재물이란 작은 돈이든 큰돈이든 의지로서 주머니나 금고에 넣어 놓기만 해도 쌓이는 것이다. 구지 이 재물을 쓴다는 전제라는 경우라면 재물이 새는 것이다. 또한 관성 용신이 들어와 승진을 했다 쳐도 이것은 재물이 들어오는 것 아니던가? 월급이라도 재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시각 차이이지만 재물이란 언제고 기쁨이 있다면 존재 할 수 있는 것이다. 남성은 여성을 만나 결혼을 하기도 한다거나 연애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며 재성이 들어오는 경우 여성과 남성에게 인기가 생기기도 한다.


-관성 용신이 들어오는 경우

승진,합격,목표달성,업적 등에 이득이 오기도 한다. 직장 생활 내에서 명예를 얻거나 목표에 대해 차분해지며 통솔력이 뛰어나 진다. 기획, 계획 등에 탁월하며 타인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좋은 예를 늘상 제공 한다. 리더로서의 통솔력은 월등하며 이때 목표를 갖고 전략,전술을 짠 다면 어떤 목표든 쉽게 이겨낸다. 계산 능력도 뛰어나 옳고 그름의 판단력이 매우 좋아진다. 실제 여성에게는 남성을 만나 결혼을 하기도 하며 남성에게는 자식으로 결혼을 하는 등 좋은 경사적 일이 발생되기도 한다.


-인성 용신이 들어 올 경우

배움이 커지며 마음이 너그러워지고 문서를 상징하여 가끔 사업 등에 도전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 또한, 전택田宅으로서 땅을 상징하기도 하여 부동산 투기나 주식의 이득을 보기도하며 간혹 집을 상징하여 결혼을 하는 경사적 일도 발생한다. 덕이 많아 베풀기도 하며 아이템 등이 머릿속에 톡톡 튀어 나와 조직에서 보너스를 받는 등의 일도 생긴다. 생각이 깊고 배우려는 의지가 강해 자격증 시험 등에 노력을 보이면 이득을 취하기도 한다. 임상 결과 많은 임무 중에서도 많은 것들이 경험으로 더욱 굳건히 만들 수 있는 경력이 되어 일의 숙련도가 늘어나는 등의 좋은 일들이 발생 된다.이 시기에 자격증이나 면허 등을 따는 대에 열중을 하는 것도 매우 좋은 행위이다.


+운이 좋지 않는 원국

-자녀를 늦게 얻거나 자식 복이 약한 사주와 자식의 문제가 생기는 사주

여성에게는 식상이 자녀이며 남성에게는 관성을 자식으로 본다. 하지만 현대에서 여성도 직장에 종사하기에 식상만이 여성의 자식이라 볼수 없고 남성은 관성만이 자식일수 없다. 즉, 방법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으며 자식을 늦게 얻거나 자식 복이 낮은 팔자는 식상이나 관성이 고립이거나 너무 다하여 문제가 있거나 식상이 많은 팔자, 혹은 인성이 많은 팔자 관성이 많은 팔자 일 때 문제가 생긴다. 식상다 食傷多 사주의 경우 官星을 압박하며 관성의 힘이 약할 경우 관성에 문제가 생기는데 관성다 官星多의 경우와 인성다 印星多의 경우로 관성의 힘을 너무 설기 시킬 경우도 이와 같이 문제가 생긴다. 자식에게 너무 무관심하거나 집착하는 행위로서 자식을 힘들게 만든다. 위 경우 자식에게 관심을 주는 것이 우선적이며 너무 집착을 하는 것은 아닌지 한번쯤 돌아보는 것이 이롭다. 또한 한쪽으로 쏠린 형태의 팔자는 자식을 얻기 힘든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이 시기는 상대 세력을 보아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만큼 대운과 세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용신을 잡아 판단한다.

자식이 있는 경우 자식이 장성할 때 까지는 유치원이나 학교등 등교를 도와주는 것도 좋은 예이다. 간혹 유괴 등이나 실종사건 등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의 유형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떠한 문제에서도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식에 대한 소중한 감정과 관심,사랑이 해결책이라고 말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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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산 賀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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