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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명리학

하산 사주 명리학 5-1



+격국의 정의와 문제점 -격국의 중요성

-격국格局의 종류는 용격 혹은 용신격이라 부르는 격국 내격,외격 혹은 특별격이라 부르는 고전격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격국 무용론을 말하며 무용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격국이란, 팔자의 틀을 보고 세력을 보아 논하지만 사실 일반론에서는 이런 격국 보다는 내격 內格을 중요시 여겨 특별히 다른 격국은 다루지 않아 생기는 문제이다. 격국은 성격, 그사람의 됨됨이와 그릇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얼마 만큼의 인물이며 이곳과 저곳의 환경에서 적응력을 보일지를 보는것과 같다. 그만큼 그 사람의 그릇을 재고 성향을 파악해 적성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격국이란 그 사람의 장단점이자 살아 가는대에 필요로 한 장점을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다. 격국은 발전 중에 큰 문제와 닿게 되는데 그것은 곧 귀족 사회의 문제성에 있다. 당시의 어느 나라도 귀족이 없는 나라는 없었을 것이다. 격국이 발달 되던 당시 또한 이와 같다. 항상 귀족과 천민이 존재 하던 시대에 아무리 명리학 전문가를 부른들 양반의 자손이나 왕가의 자손의 사주팔자를 해석 하는데에 있어 누가 사주팔자를 보고 천민이라 욕을 하겠느냐 말이다. 곧 양반이면 평생 양반이오, 왕가의 자손이면 평생 왕가의 귀한 자손이 된다. 반역을 하거나 역모가 없다면 말이다. 이런 만큼 천한 신분의 사람은 죽을 때까지 천한 것이다. 또한 돈이 없는 천한 신분의 사람들보다 돈이 있는 자들의 귀족들이 사주팔자를 보는 것이 당연하다. 사주팔자의 모양세를 보아 좋지 않다. 라고 말하는 명리학자도 없을 것이다. 그런 일이 있더 라면 어찌 그런 가문에서 살아 나왔겠는가. 이런대서 쓸대 없는 격국들을 불리고 만들게 된다. 뜬 구름 잡는 잡탕 되어 나오게 되는 격국들은 격국의 물을 흐려버리고 혼탁하게 만든 것이다. 그런 발달과정의 문제들은 현재에도 물갈이를 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쓸모 있는 격국과 쓸모없는 격국의 판세를 해결하지 못하여 옛날 고전 책들을 꺼내 버려진 격국들을 다시금 꺼내 와서 혼란을 주는 경우도 격국의 발전을 막는 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하지만 격국이란 그 자의 마음이자 그릇이고 성향이며 적성이다. 연구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이런 틀로 인하여 이런 성향이 나타나는 구나. 라는 것을 깨우치게 될 것이다. 반드시 격국은 필요하며 중요하며 내담자를 위한 상담을 원한다면 연구를 해야 하는 귀한 열매라 할수 있겠다. 그만큼 격국은 하나가 될 수 없으며 사람의 많은 성향처럼 많은 격국이 될 수도 혹은 적은 격국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절대 격국은 하나이다. 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문제 이다.일반론의 격국 무용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이것을 지켜 일어나는 불찰이라고도 볼 수 있다. 결국 일반론에서는 내격을 중심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많은 격국들과 팔자내에 나오는 격국들을 스스로 해석하여 상담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일반론에서 바라보는 격국의 문제점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누구나 알고 있다. 귀족사회라는 것을 이 귀족사회는 양반 혹은 귀한 가문의 자손이면 죽을 때 까지 그 귀한 가문으로 존속되어 있다. 반역 등의 역모가 아니고서야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하인들은 어떠한가. 혹은 평민가나 노예,하인 들은 돌고 돌아 그 형태 그대로 이다. 즉, 이시기에는 어떻게 해도 신분을 바꾸기는 힘든 것이다. 명리학을 따져 상담가를 데려 와서 사주를 보라고 했지만 상담을 하는 사람이 어찌 양반집의 귀한 아이를 두고 사주를 풀어 천하다 말할 수 잇느냐 말이다. 또 한 가지 아무리 귀한 사주팔자를 가지고 세상에 나왔다한들, 천한 신분의 사람을 두고 어찌 귀하다 말할 수 있느냐 말이다. 즉, 이러한 문제로 격국이 어지러워지며 더럽혀 졌다. 쉽게 말해 양반집을 가서 아이의 팔자를 열어보고 해석을 하려고 한들 천해도 양반이오. 못 나도 양반이다. 이런 사람을 두고 격국을 진보 시키려하니 그것이 타당성이 존재 하느냐 말이다. 쉽게 말하면 그 만큼 헛된 정보만 만들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진정 사람으로서 귀한 성향을 체크 해야 되는 격국이 신분제로서 업그레이드 된 것이다. 그 만큼 내용이 허술할 수 밖에 없으며 현대에서는 이런 문제로 인해 많은 학자들이 격국을 정리하며 쓸모 있는 것만 배출하기 시작했다. 격국에는 이런 큰 문제점이 있지만, 격국을 배제하여 버릴 수만은 없는 것이다. 격국은 그 사람의 틀이자 그 사람의 그릇이오. 성향이니 그 팔자의 사람을 쉽게 풀이 할 수 있으며 장점과 단점을 알기 쉽게 만든 틀이 된다. 그런 만큼 격국은 품위 있고 오래토록 진보시키며 연구해야할 과제이다. 이것이 격국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일부 학자들이 격국 무용론을 주장 하는대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도 있다. 일반론에서는 대부분 월지로 확인하는 방법인 내격을 사용하며 격국은 하나라고 주장한다. 또한 내격 의외의 격국은 무시한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인간이란 얼마나 무수한 인격이 많은 존재인가. 이런 상황과 저런 상황에 따라 인격이 달라지며 이것을 심리라고도 한다. 대처능력과 판단능력이 다르듯 말이다. 사람에게는 무수히 많은 인격이 존재 한다.혹은 평소에 잘 나타나지 않았던 성향들도 장소 현장 혹은 환경에 따라 무수히 바뀌기 시작한다. 즉, 팔자의 틀을 모두 바라보아 격국을 바라보며 직업특성이나 적성을 살리면 누구나 이득을 취할수 있는 것이다. 격국이 하나이다 라는 것은 곧 이런 장점들을 모두 잘라내어 버리는 것과 같다. 인생을 살면서 몰랐던 나의 장점을 발견하여 찾아 다시금 해매이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런 실수는 있어서는 않 될 것이다. 한편, 용신을 크게 생각하는 자들의 (일명 용신론자.)문제가 이런 문제를 더욱 키웠다. 아무리 격국이라 한들 용신만 못하다 하여 용신만 부각시켜 치켜세우며 운명론적 해석을 하다보면 쉽게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격국의 틀보다는 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물론 운도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의 성향과 개성 적성을 맞추어 운을 활용한다면 얼마나 더 좋은 삶의 질을 만들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이런 경우가 있었다. 어머니가 어렵게 공부를 시켜 의사를 만들었지만 그 의사는 좋은 대학을 나와 좋은 직업을 얻었어도 의사를 포기하고 자신의 장점인 음악에 매진하는 경우. 특히나 이런 경우는 허다하다. 우리나라는 부모가 강요하는 틀에 자식이 끼워 맞춰지기 식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문제는 허송세월을 보내게 하며 늦은 나이에서야 자신의 꿈을 다시금 찾게 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준다. 분명히 자신의 적성을 찾았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대목이다.


+내격

-내격 추출 방법

내격은 월지를 기준으로 바라보는 것이며 가장 강한 기운으로서 절기를 상징하는 만큼 의미가 있다. 팔자 중에 가장 강한 것은 절기를 말하는 월주로 사방의 어느 오행이 있어도 그 절기는 달라지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내격을 잡는 방법에는 학파마다 다르기도 하다.

1)월지의 지장간을 보아 초기 중기 정기로 천간에 투간 되어 있는 오행을 사용하지만 정기가 1순위가 되고 2순위는 중기 3순위는 초기 혹은 여기가 된다. 만약 정기가 투간 되어 있지 않거나 정기가 비겁 육친일 경우 중기 초기를 보아 투간 되어 있는 오행을 격국으로 사용한다.

2). 만약 모두가 투간 되어 있지 않고 정기가 비겁일 경우 격국을 비겁으로 사용한다.

3). 월지가 겁재일 경우 위 상황을 보아 마지막으로 사용한다.

4). 모두가 없을 경우 지지의 모든 상황을 보아 세력이 많은 오행을 사용한다.

5).세력이 강한 오행이 없을 경우 투간의 세력을 보아 격국을 세운다.

6). 암장의 모두가 투간 되지 못하거나 힘이 없다면 월지 자체를 내격으로 잡는다.




-내격內格들의 성향과 장점

-비견격 (比肩格) = 대인관계가 좋아 사람을 상대 하는 직업이 좋다. 자존심과 리더쉽이 강하다. 자립심이 강하며 어떤 것이든 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다.

-겁재격 (劫財格) = 대인관계가 좋으며 새로운 일에 대한 의욕이 강하다. 비견격과 흡사하다.

-식신격 (食神格) = 언어 능력 직업이 적성에 맞다. 성공 가능성도 이 분야에서는 높은 편이다. 특히 tv언론매체 등에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다. 안정적이며 자신을 낮추면서 타인을 배려 하기에 호감을 얻는 타입이며 드러내지 않으면서 발전해 나아가는 직업이 좋다.

-상관격 (傷官格) = 계획성 있고 아이디어가 비상해 기획력에 탁월하며 활동적 언어능력이 있고 의식주가 풍족하다. 식신에 비해 적극적 배짱이나 돌파력은 부족한편이나 총명하며 재주가 좋다. 사무국장, 기획실장, 선비기질에 속한다. 자극을 받고 억압 받더라도 미래를 위해 꾹 참는 타입이다. 자신을 낮추며 전체를 잘 이끌어가며 계획적인과 자유로운 면 모두를 지녔다.

-편재격 (偏財格) = 타인과의 관계를 편안히 주도해 나아가는 타입이다. 누구하고도 친하게 지내며 평소 부드럽고 안정적인 타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리가 주어지면 끼 있는 사람이다. 앞장 서서 솔선수범한다. 재물도 충분히 들어오고 어렵지 않게 살아가는 편이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성격이 동성과 이성에게 인기가 된다. 화를 잘 않내지만 화가 나면 오래가는 타입에 속한다. 장소와 무관하게 적응을 잘 하며 유머 감각이 좋아 대중을 사로 잡는 편이다.

-정재격 (正財格) = 은근히 고집이 있으며 객관적 판단으로 생각과 행동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타입이다. 현실적이고 모험을 시도하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주변과 조화를 시켜 대인관계가 원만한편에 속한다. 학자적인 인품으로 섬세하며 세밀하게 생각하고 감성보다 이성이 발달되어 명예를 생각하고 통찰력이 뛰어난 편이다. 가정적이면서 보수적이고 기획하고 계획하는 능력이 있지만 스스로 그것을 수익으로 창출하는데 있어 배짱이 부족하다. 원국내에 균형이 내편과 다른 편이 잘 잡혀 있다면(그 상황에서의 정재의 발달)처음부터 마무리 까지 잘 해낼 능력이 있고 성과도 클 것이다. 정을 주면 쉽게 배신하지 않지만 한번 싫어하면 쉽게 변해버려 다시금 좋은 모양세가 되기 어렵다.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기 쉽지 않은 타입이기도 하다.-편관격 (偏官格) = 대인관계가 좋으며 명예욕이 있어 일을 맡겨주면 2배의 능력을 발휘하는 편이다. 정해놓은 목표가 있을 때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며 명예손상을 감수하고도 끝까지 밀고 나간다. 순간 판단 대처능력이 뛰어나고 목표를 과감히 밀고 나아가는 편이다. 명예에 있어서 힘이 솟는 타입이다. 고집이 세고 비교를 싫어한다. 명령을 받으면 스트레스가 심한편이다.

-정관격 (正官格) = 감정이 섬세한 편이다. 예를 소중히 생각하며 진리와 정의 인간적인 면에 대해 관심이 많다. 마음이 순수하며 새로운 공간적응이 어렵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도 매우 어색한편이다. 하지만 한번 정을 주면 배신하지 않는 편이며 불쌍하고 애처롭다는 생각이 들면(착하다는 생각이 들거나) 인정을 베풀며 봉사정신이 투철한 편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조언을 잘 해주며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들도 많다. 가치를 느낀 일에는 목숨을 받칠 만큼 각오가 대단한편이며 이해심 많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쓸대 없는 걱정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사업을 하면 인간관계에 얶매여 보증이나 돈거래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온화하고 점잖지만 남의 지시에 따르기 보다는 자유적인 직업이 좋다.

-편인격 (偏印格) = 한 분야에 재능이 있을 확률이 높다. 끼 있는 사람이다. 예술가 연애인 의료인 엔지니어 체육인 종교인 등등 의 직업에서 능력을 크게 발휘한다. 단순공부를 통한 게 아닌 그 사람의 독특한 재능이다. 자비로우며 덕망 있고 포옹력 있다. 표현이 능수능란하지는 못하지만, 주어진 상황에 대해 대처능력이 탁월한편이다.

-정인격 (精印格) = 따뜻한 마음으로 덕망 있고 자비로우며 생각이 넓은 편이다. 모성본능이 강하며 여린 성격으로, 칭찬에 민감하고 소심하며 내성적이다. 타인에 대한 가까운 사람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노력 하는 편이지만, 어려운 상황에 대해 대처능력이 조금 떨어지며 극한 상황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사람들의 비판에 쉽게 상처를 받는 마음이 약한 자이다. 품위 있고 고상한 선비 타입이며 순간 판단력은 낮지만 시작하면 꾸준히 밀고나가 완성시키며 자신의 품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용신격

-용신격 정의

용신의 중요한 설명은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다. 육친을 보아 용신을 잡고 틀을 보아 지정하는 격국이다. 용신을 잡을 줄 알아야 하지만, 사실 사주의 틀 균형을 보아 칭하는 격국명 이다. 힘이 세기를 보아 균형을 맞추는 것은 예를 들어 木이 비겁의 힘이 왕 하다면 金의 존재가 있고 金의 힘이 미약하지만 관성인 金을 용신으로 사용 하는 것이다. 만약 관성이 없고 재성이 존재한다면 힘이 미약하지만 재성을 용신으로 활용하여 힘을 흩뿌려 대립관계를 만들어 균형을 잡는 용신으로서의 격국을 말한다. 일부 일반론의 문제점은 이 용신격을 그대로 방영하여 용신격이 모든 것에 힘을 내어주듯 설명하며 용신을 크게 부각시키는데 용신이 모든 것을 대채 하지 못하며 용신격은 용신격만의 상응하는 장점과 단점이 있고 격국,용신,용신격은 다들 자신만의 장점과 단점들이 있다 라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군겁쟁재격(君劫爭財格) = 비겁이 많아 재성을 몰아내니 관성이나 식상중에 식상을 용신으로 삼는다.

-종왕격(從旺格) = 전부 비견과 겁재일 때 종의 원리에 따라 용신을 비겁으로 삼는다.

-비겁용식상격(比劫用食傷格) = 비겁이 강한데 재성과 관성이 없거나 힘이 약할 때 식상을 용신으로 삼다.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 = 비겁이 강할 때 관성이 없거나 힘이 약할 때 식상이 힘이 있는경우

더 불어 재성이 힘이 있는 경우 힘을 식상으로 빼서 재성에 몰아주는 원리로서 통관 용신법과 비슷하다.

-비겁용관격 (比怯用官格) = 비겁이 많은데 식상 재성이 없거나 힘이 약하고 관성이 힘이 있는 경우 비겁을 극하는 관성에 힘을 주도록 용신을 관성으로 잡는다.

-재자약살격 (財滋弱殺格) 비겁이 많은 신강에 관성이 용신인데 힘이 약하지만 재성이 관성을 생해 주는것

(남성은 부귀공명을 얻고, 여성은 행운길을 걷는다.=재성이 원국에 있어야만 한다.)

-종강격 (從强格) = 종의 원리에 따라 용신을 인성으로 잡는다.(인성이 조절 못 할만큼 강할 경우)

-식상용재격 (食傷用財格) = 인성이 비겁을 지나치게 생 할때 일간에 좋지 않으니 인성을 낮추기 위하여 재성을 용신으로 잡는다.

-인중용관격 (印中用官格) = 인성이 강하여 신강 사주일 때 식상, 재성으로 용신을 잡는 것이 원칙이지만 없거나 미약할 때 어쩔 수 없이 관성을 용신으로 잡는다.

-종아격 (從兒格) = 식상은 아랫사람을 뜻한다. 식상으로만 이루어졌다면 다른 것은 쓸 수 없고 식상을 따라 갈 수밖에 없다는 원리이다.

-종아생재격 (從兒生財格) = (식상용재격과 비슷하다.)강한 식상이 재성을 생조 한다는 의미이다.

-상관용비겁격 (傷官用比劫格) = 식상이 많아 신약한 사주에 인성이 필요한데 인성은 없고 비겁만 있어 비겁으로 용신을 잡는 것이다.

-상관용인격 (傷官用印格) = 식상이 많아 신약한 사주는 인성으로 용신을 잡는다.

-종재격 (從財格) = 재성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어쩔 수 없이 재성의 세력을 따라간다는 원리이다.

-재중용비겁격 (財中用比怯格) = 재성이 많아 신약한 사주에 비겁으로 용신을 삼는다.

-재중용인격 (財中用印格) = 이 많은 사주에 비겁을 사용하는데 없으면 용신으로 삼기 힘드니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탐재괴인격 (貪財壞印格) = 재성이 많고 일간이 약하면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데 인성은 비겁을 생하려 하는데 비겁은 생을 받으려 않고 재성과 합을 하려는 상황이다. (탐하다가 직장을 잃거나 형벌,불효를 당한다는 좋지 않은 내용이긴 하나 필자는 임상결과로 인하여 크게 활용한다.)

-종관격 (從官格) =관성이 대다수 차지하여 어쩔 수 없이 관성을 용신으로 삼는다.(종살격從殺格이라고도 한다.)

-식상재살격 (食傷財殺格) = 관성이 강해 신약한 사주에 비겁과 인성이 힘이 없거나 약할 때 식상으로 용신을 삼는다.

-합관유살격 (合官有殺格) = 원국에 관성이 투간 되어 관살 혼잡된 사주라도 다른 육친이 정관과 간합을 하면 정관이 작용을 못하게 되고 편관과 만나는 것. 마찬 가지로 정관이 작용을 못하게 되고 편관만 남는 것을 말한다. 관살혼잡사주에서 편관이나 정관 둘중 하나만 남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관살혼잡격 (官殺混雜格) = 정관과 편관 모두 투간된 경우 오행분포에 의하여 용신이 정해지므로 용신과 격국이 분리되었다 볼수 있다. 그러므로 용신으로 분류하는데 한계가 있다.

-종세격 (從勢格) = 어떤 오행에 편중되지 않고 식상,재성,관성이 비슷한 힘을 가지고 인성과 비겁이 전혀 없거나 힘이 약할 때 식상,재성,관성을 따라 가는 것이다. 이때 식상,재성,관성을 용신으로 잡는다.

-신약용겁격 (身弱用劫格) = 식재관 중에 어떤 오행으로도 편중 되지 않으면서도 셋이 고루 강하며 신약일 경우 인성으로 용신을 삼아야 하는데 인성이 없거나 힘이 약하다면 비겁으로 용신을 삼는다.

-신약용인격 (身弱用印格) = 식상 재성 관성이 오행에 편중되지 않고 고루 강하면서 신약할 경우 인성이 힘이 있다면 인성으로 용신을 잡는다. 이 경우 인성이 관성의 힘을 빼고 (인성을 관성이 생하므로)식상마저 극하므로 2가지의 문제가 해결된다.(비겁이 있을 때에만 해당한다.)

-갑기합화토격 (甲氣合化土格) = 원국에 토가 강한데 갑목 일간이 갑기합토를 하여 전체에 토가 강하므로 토를 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력인 토가 용신이 된다.

-을경합화금격 (乙庚合化金格) = 원국에 금의기운이 강한데 을경합금을 하여 원국 전체의 금기운이 강해지므로 금을 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금이 용신이 된다.

-병신합화수격(丙辛合化水格) = 원국에 수가 강한데 병신합수를 하여 강한 수가 용신이 되었다.(이밖에는 정임합화목격,무계합화목격이 있다.)

-외격 정의(특별격,고전격)

일반론에서는 따로 나누어 부르지만 필자는 모두를 외격이라 분류한다.

이는 상담에 방해만 되고 학문에 어려움만 만들 뿐이다. 모두 외격이라 칭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학문을 어렵게 만들고 초학자들을 햇갈리게 만드는 것은 학문에 있어 사주명리학자들의 잘못된 문제이다. “내가 어느 정도 알고 내가 어느 정도 아는 만큼 정리 한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는 척일 뿐 언제나 초학자들을 생각하여 쉽게 풀어 쉽게 이해 할수 있게 학문을 진보시키는 자가 진정한 지식층인 것이다. 언제나 초학들의 눈으로 발전해 나아가는 학문이어야 하며 그래야만 이 학문이 큰 성과의 진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언제나 여러분들도 바른 자세로서 겸손하며 초학자들에게서 아는 척하며 얼굴 들어 목이 딱딱한 자가 되지 않길 바라는 바이다. 진정한 지식인은 고개를 숙인자이며 그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지닌다.


+외격 外格

-종격 從格

-격국의 종류와 성향


-종식재격 (從食財格) = 비겁이 신약하며 식상과 재성의 힘이 비례하게 왕해야 한다.언어 능력과 의식주를 말하므로 음식장사로 돈 버는 경우 이득이 있다.

-종재관격 (從財官格) = 신약사주이며 재성관 관성이 힘이 비례적이며 왕할 때. 독립적이면서 자유스러우며 명예 지향적이다.

-종강왕격 (從强旺格) = 독립적이며 자유스러운 것을 좋아하며 명예 지향적이다.

+왕왕격 (旺旺格)

‘독립적이며 자유로운 직업을 좋아하고 책임을 다 하려 노력하며 일확천금을 꿈꾸지 않고 순간적 판단을 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을 성장시켜 나아가는 타입이다. 야망을 위해 무던히 노력하며 세월이 갈수록 능력을 발휘한다.’

-신왕식상왕격 (身旺食傷旺格) 인성과 비겁의 힘이 왕하며 다른 편인 식상과 비등할 때

독립적이며 자유롭고 꾸준히 자신의 일을 밀고 나아간다. 술,여자,노름등 주색에 빠지지 않는다.

-신왕재왕격 (身旺財旺格) 인성과 비겁이 왕하며 다른편 재성과 비등할 때

이성상대 하는 직업이나 돈을 만지는 직업,직 장내 자유롭고 책임이 주어지는 분야에 능력을 발휘 한다.

-신왕관왕격 (身旺官旺格) 인성과 비겁이 왕하며 다른 편인 관성과 비등할 때

자유스러우며 명예지향적이다. 명예를 소중히 여겨 관직에 진출하거나 책임자로 일하거나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타인에게 인기를 얻는 직업을 좋아한다. 고집이 세며 일에 대한 책임감과 집착이 강하고 추진력에 강하다. 상황 대처능력이 탁월하여 순간 재치와 자신감 있는 행동으로 자신의 삶을 잘 이끌고 간다.

-신왕식재격 (身旺食財格) 인성과 비겁이 왕하며 다른 편인 재성과 비등할 때

매사 진취적이며 명예적이고 자유적이고 독립적이다. 적극적이며 일에 대한 욕망과 열정이 강하다.금전적 어려움이 없으며 자신감이 넘치고 꾸준히 자신의 능력이 발휘한다. 재물이 풍족해지면 명예를 얻으려한다.

-신왕식재관왕격 (身旺食財官旺格) 인성과 비겁이 왕하며 다른 편인 식재관성이 비등할 때

독립적이며 자유스러운 성격에 명예를 소중히 여기고 일을 할 때 추진력이 있다. 단, 이것 저것 일을 벌리므로 하나만 밀 고 나아가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일귀격 日貴格

-시상일위비견격 (時上一位比肩格) 시간에 비견이 있으며 일간을 제외한 타 곳에 비견과 같은 오행이 없는 경우.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사람 상대 직업이 좋다. 자립심이 강하고 리더쉽이 있다. 자존심이 강하며 새로운 일에 대해 의욕도 강한 편이다.

-시상일위겁재격 (時上一位劫財格) (비견과 흡사)

-시상일위식신격 (時上日位食神格) 어딜 가든 먹을 복이 있고 TV등 언론매체 직업이 좋다. 일평생 의식주가 풍족하며. 안정적인 성격으로 타인을 배려한다. 말하는 직업이 좋다.


-시상일위상관격 (時上一位傷官格) 기획력,계획력이 탁월하며 활동적이고 말하는 능력이 있다. 의식주가 풍부하며 식신격보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다. 하지만 배짱이나 돌파력은 그보다는 약하다. 사무국장이나 기획실장의 기질이 있고 아이디어가 반짝이며 학자적 선비적 기질이 있다 자극 받거나 억압받아도 화를 내기보다 미래를 위해 참고 인내하는 타입이다. 명예를 소중이 여기며 자신을 낮추고 전체를 이끌어간다. 계획적이며 자유로운편에 속한다.

-시상일위편재격 (時上一位偏財格) 타인의 관계를 잘 이끌어가는 타입이며 어느 누구와도 쉽게 사귄다. 평소 부드럽고 안전적이지만(성격)자리가 주어지면 신바람이 넘쳐 끼있는 사람이다. 앞장서서 솔선수범하는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나이가 들면 얼굴이 두꺼워 지고 유들유들 해진다. 연애인이나 오락부장 기질이 있고 유머 감각도 탁월하다 억압이나 힘든 상황에서도 화를 잘 내지 않지만 한번 화를 내면 꽤 오래가는 편이다. 감정을 잘 들어내지 않으면서도 자유롭게 행동하고 부드럽게 행동한다.

-시상일위정재격 (時上一正財格) 편재격과 매우 유사하지만 편재격 보다 한번 싫은 사람은 매우 오래 간다는 단점을 가진다.

-시상일위편관격 (時上一偏官格) 대인관계가 뛰어나며 명예욕이 있고 맡겨진 일은 2배의 능력을 발휘하는 편으로 주위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그들의 힘을 빌려 성취해 나아간다.미래에 대한 열정과 목표의식이 뚜렷하며 뛰어나 행정 등에 능력을 발휘 한다. 책임자 자리에 오르는 경우가 많으며 비교당하는 것을 싫어하고 명령받으면 스트레스가 심하다.융통성 추진력 적극성 대인관계가 모두 원만하며 자유주의적이다.

-시상일위정관격 (時上日位正官格) 편관격과 유사하지만 단점은 가치를 느끼는 일에는 목숨을 받칠 각오가 대단하다.하지만 그에 비해 쓸대 없는 잔걱정이 많은 것이 큰 단점이다.)

-시상일위편인격 (時上日位偏印格) 어느 한 분야에 독특한 재능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끼가 있어 연애인,예술인,의료인 엔지니어 체육인 등 수학,국어,경제,역사 이런 단순한게 아니라 독특한 재능을 발휘하는 공부를 말한다. 덕망 있고 포용력이 있다.학자적 성품으로 인자한 선비의 품모를 지녔다. 타인에게 감정표현이 능숙하지 않지만 상황대처 능력이 탁월하다.

-시상일위정인격 (時上日位正印格) 편인격과 매우 유사 하다.

-발달격=육친이 3개 있을때를 말하며 이것은 월지를 포함하여 2개가 있다면 더욱 강해진다.

-삼합격 (三合格)=방합 方合 삼합 三合 모두 3개가 존재 할때를 말한다.

+ 따로 보는 특별격들

도화격,역마격,명예격,백호격,괴강격,혼합격이 있으며 혼합격은 타 살들과 2개씩 존재하는 것이고 백호격 괴강격은 살이 3개 존재 할 때이며 명예격과 역마격은 월지나 일지를 포함하여 2개이면 가능하고 월지나 일지가 아니라면 3개여야 가능하다.

-금수쌍청격 (金水雙淸格) 庚金과壬水일간이 함께 붙어 있을 경우 혹은 辛金과 癸水가 서로 붙어 있을 경우를 말한다.

-사고격 (四庫格) 辰戌丑未가 모두 들어 있을 경우 매우 고집세고 지배받기 싫어하며 명예욕이 강한 보스 기질이 있어서 리더쉽이 있고 사람들이 많이 따르는 편이다.(김영삼 대통령이 대표적이다.)

-사맹격 (四孟格) 寅申巳亥 모두가 들어 있는 경우.매우 움직임이 많고 활동적인 직업이 좋다.(박정희 대통령이 그 예의다.)

-사패격 (四敗格) 子午卯酉 모두가 들어 있는 경우 이며 연애 문화계에 정사하면 큰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대표적 장동건)-복덕수기격 (福德秀氣格) 乙乙乙병존 竝存이 세 개 있거나 巳酉丑이 있을 경우 복덕수기격이라고 하지만, 여기에 허점이 있다.복덕수기격은 모두가 그런 것이 아닌만큼 임상결과와 타 격국의 그릇을 잘 보아야만 한다.일반론에서는 복덕수기격을 큰 그릇으로 생각하지만 딱히 그럴만한 이론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천간공협격 (天干拱夾格)일이 순조롭고 인덕이 있고 매사 적극적이며 명예를 중시하고 자유로운 직업이 좋다.(천간4글자가 모두 생조하는 관계일때를 말한다.)

-지지공협격 (地支拱夾格)한 글자씩 뛰어 생하거나 4글자 모두 생조 관계일때를 말한다.

-간지공협격 (干支拱夾格)천간과 지지에서 생조하는 관계가 위 아래로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丙丁甲乙

辰戌酉辰

위 丙火와 丁火가 土를 생조하고 있다.

인덕 있으며 명예지향적이며 독립적이고 자유적인 직업이 좋다.

-구진득위격1(句陳得位格) 무토일간이 지지에 화가 많거나 월지의 화가 삼합,방합을하여 화로 변할 때 또는 연월일시에 2개정도 화에 목이 있는 경우.명예와 관직관련 분야에 능력을 발휘한다.

-구진득위격2(句陳得位格) 일간이 무토나 기토일 때 수가 많거나 목이 많을 때 혹은 합쳐서 독립적이고 명예지향적이다. 신약은 절제력이 약해 인생굴곡이 있을수 있다.하지만 구진득 위격은 절제력과 삶을 운영해 나가는 능력이 탁월하다.(상대 세력 3개이상을 말하는 것이다.)

-현무당권격(玄武當權格) 임수나 계수일 때(일간)지지에 화가 많거나 합을하여 화가 많아지는 경우(단, 巳午未중에 월지에 꼭 있어야 하며 다른 지지와 합하려 할때를 말하는 것이다.)배짱이나 추진력이 매우 강하다. 명예를 중시하며 열정적으로 노력하고 사업이나 정치 방면으로 진출하는 것이 좋다. 일반 직장에서 일한다면 부서 책임자가 되는것도 좋다.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 임일생이 지지에 寅木이 많을 때를 말한다. 반드시 寅木이어야만 하며 (월지)많아야 한다. 특히 천간에 壬水가 많으면 격의 가치가 높다.

명예나 관직으로 진출하거나 자유. 독립적 직업이 매우 좋다.

-양간부잡격(兩干不雜格) 천간이 한 가지 오행이면서도 음양음양 순이거나 양음양음 순일 때. 관직이나 자유롭고 독립적인 직장이 매우 좋다.

예.)


戊己戊己

-지지일기격((地支一氣格) 지지가 한 글자로만 이루어 졌을 때 명예와 관직 진출이 좋고 유명인이나 인기인이 좋다. 여기서 관직이란 공무원이나 회사원등 월급직을 말한다.

-봉황지격((鳳凰之格) 지지와 천간이 각기 글자가 같은 것으로 이루어 졌을 때를 말한다.그러면서도 서로 생할 때를 말한다. 양신성상격 이라고도 한다. 봉황격은 극이든 생이든 상관 없다. 명예와 관직에 직업을 두면 매우 좋다.

예)


戊戊戊戊

午午午午

-팔자연주격(八子連珠格) 인생 흐름이 좋으며 인덕이 있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변 도움으로 쉽게 벗어난다.

예)


丁癸丁癸

巳丑巳丑


-천지덕충격(天支德沖格) 연과 월의 충. 일과 시충(천간 지지모두 그러면서도 합은 없어야 한다.)공무원이나 회사원처럼 직장인이 적성에 맞다.

-천지덕합격(天支德合格) 천지덕충격과 반대로 합을 해야 하며 그런 만큼 충은 없어야 한다. 내용은 충격과 유사하다.

-천지덕합충격(天地德合沖格)월주와 일주에는 합 충이 없어야 하며 연주나 일시에서 위아래로 합과 충이 공존 할때를 말한다.충격과,합격과 마찬가지로 내용은 유사하다.

-자오쌍포격(子午雙包格) 월지가 반드시 子水여야 한다.


戊戊戊戊

午午子子



乙戊甲己

午午子申


-천상삼기격(天上三奇格)格) 천간에 甲戊庚이 모두 갖춰 존재 할때를 말한다.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누군가의 도움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쉽게 벗어 날수 있다. 명예나 관직이 직업상 이롭다.

-지하삼기격(地下三奇格) 乙丙丁 세 글자가 필히 있을 때를 말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타인의 도움으로 타인들보다 벗어나기 쉽고 인덕이 있어 명예관직을 갖는 직업이 좋다.

-인간삼기격(人間三奇格) 辛壬癸 세 글자가 필히 있을 때를 말한다. 위내용가 유사.

-현침격(顯針格) 午未申辛甲 중에 네 글자 이상 일 때를 말한다. 뾰족한 도구를 가지고 하는직업에 있어 재능이 타고 났다. 의사 한의사 간호사 자동차 정비,건축설계 디자이너가 적성에 맞으며 사람을 생조 하는 직업이 교수,역술가 등도 매우 좋다.

-천문격(天文格) 卯戌亥未 중에 3글자 이상이거나 2글자가 지지에 일지와 월지에 있을 때를 말한다. 생명을 다루는 직업으로 사람을 생조 하는 직업이 좋고 직감성이 뛰어난 편에 속한다. 의사,변호사,역학자,점술사,약사,목사,검사,판사,주식 펀드 매니져

+병존격(竝存格)

병존격 중에서도 그렇다할 이론과 근거로만 판단하여 제시하였다. 어이없는 설들이 많은 경우도 태반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무무병존격(戊戊竝存格) 戊 두글자가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활동량이 매우 크고 적극적인 성격과 해외 왕래 등이 있다면 이득을 도모한다.

-경경병존격(庚庚竝存格) 庚 두 글자가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무무병존격과 내용은 같다.

-술술병존격(戌戌竝存格) 戌 두 글자가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위 내용과 같다.

-임임병존격(壬壬竝存格) 壬 두 글자가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인기를 지닌 직업이 매우 좋으며 연예인 문화인 방송인,예술인 등에 끼를 보여 두각을 보인다.

-계계병존격(癸癸竝存格) 癸 두 글자가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壬水와 같다.

-대운격(大運格) 대운이 20년 이상 들어 올때를 말한다.


-팔자순음격(八字順陰格) 안전적이며 자신만의 공간에서 연구하는 일에 능력을 크게 발휘한다.


-격국이란 우리의 그릇이며 성향이고 한 사람의 장점이 된다. 일부 학자들은 통계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담을 하다보면 격에 대해 독특함을 느낄 때가 많이 있다. 언제나 신선하며 언제나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만드는 학문이다. 때때론 단점을 격국에서 장점으로 만들어주어 도움이 될 때를 보면 격국의 중요성을 언제나 처음처럼 느끼게 만든다. 여러분도 격국에 대해 많은 연구와 진보를 시켜 명리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위 내용을 무단 배포시 형사처벌할 것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산 賀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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